모교소식

해동 위클리 브리핑
미래의 의료: 난치병과 싸우는 세균로봇Nikkei Science_2017.7

세균의 DNA 개변을 통해 세균을 치료약으로

독소를 먹어버리는 몇 십억의 극소형 머신을 복용하여 중병을 치료하는 치료가 수개월 이내에 시작된다. 이 머신은 금속부품 및 와이어, 플라스틱 부품으로 만들어진 평범한 기계가 아니다. 획기적인 치료를 수행하도록 철저하게 개조된 세균이다.

신흥 바이오테크놀로지 기업인 신로직에 의한 이 임상실험에서는 수 십억 개의 대장균을 포함한 정제 및 액제를 환자에게 매일 투여한다. 이 종류의 세균은 인간의 장 내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가끔씩 감염 증세를 일으키지만, 평상시에는 해를 주지 않는다. 투여되는 대장균은 일반적인 균과는 달리, 그 DNA가 부분적으로 개선되어 있으며, 환자의 체내에 있는 유해한 암모니아를 꿀꺽 삼키도록 초소형 기계로 개조되었다.

신로직(Synlogic)의 유전자개변 대장균은 이 여분의 암모니아를 계속해서 집어삼킨다. 대장균은 원래 소량의 암모니아를 가져와서 그 질소를 증식을 위해 사용하고 있다. 그 대장균에 어떤 ”유전자 회로”를 넣어 개조했다. 회로는 일련의 유전자와 조절 역할을 하는 DNA 단편으로 이뤄져 있으며, 전자기기의 회로로 말하자면, 음량조절 버튼이나 ON.OFF 스위치 등에 해당한다. 이 회로를 일반 대장균의 게놈에 주입시키면, 대장균은 암모니아를 대량으로 먹게 된다. 인간의 장내 환경의 특징인 저 산소 상태가 감지되면 스위치가 켜져, 암모니아를 한꺼번에 삼켜버리게 된다.

더보기 +
중국에서 시작되는 EV의 세계 전초전Nikkei Automotive_2017.7

2021년에 100만대 시장으로

2018년에 중국에서 도입하는「New Energy Vehicle규제」. 전기자동차나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 등의 생산.수입을 일정 비율로 의무화하는 것이다. 각 기업은 대응을 서두르고 있다. 공세를 펴는 유럽과 중국의 자동차회사에 비해 일본은 밀리는 느낌이다. 그래도 후퇴할 수는 없다. 환경규제를 극복하여 경쟁력을 갖추고, 세계시장에 등장할 수 있을 것인가? 각 사의 모색이 본격화되고 있다.

- 중국 1위는 세계 1위 -
닛산자동차에서 중국사업을 총괄하는 세키씨는「중국에서 1위가 되면, 세계 EV 시장에서도 1위가 될 수 있다」라고 말한다. 이처럼 전동차량을 둘러싼 패권경쟁에서 중국은 가장 중요한 시장이 되었다. 

2025년에 연간 100만 대의 EV판매가 목표인 독일 폭스바겐(VW)도 중국시장에 주력하고 있다. 폭스바겐 CEO인 Herbert Diess 씨는, 4월에 열린「상하이모터쇼 2017」에서,「100만 대 중 60%는 중국시장에서 판매한다」고 말했다. 연간 60만 대의 EV를 중국에서 판매하는 전략을 밝힌 폭스바겐은 5월에 하나의 “사건”을 일으켰다. 중국정부가 오랫동안 해외 자동차회사를 규제해 왔던「합작규제」를 실질적으로 완화시키게 한 것이다.

더보기 +
「도시 전체 3D 데이터화」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Nikkei Business_2017.6.19

제조업용 소프트웨어 대기업, 프랑스 Dassault

프랑스 소프트웨어 대기업인 다쏘가 싱가포르에서 도시 전체를 3차원 데이터화 하는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도시계획의 효율화에 더해, 비즈니스로 활용한다면, 여러 종류의 다양한 가능성이 펼쳐지게 될 것이다. 그 중에서도 가장 기대되는 것이 자율주행차 및 EV(전기 자동차)용 인프라 정비에서의 활용이다.

「싱가포르의 도시 전체를 3D 데이터화한『버추얼(가상) 싱가포르』는 모든 사업이 활용되는 플랫폼이 된다」. 3D CAD 소프트웨어 대형 업체인 다쏘 시스템의 버나드 샬레 CEO는 이렇게 강조했다.
가상 싱가포르는 약 2년반 전, 싱가포르 정부가 7,300만 싱가포르 달러(약 58억엔)를 투자하여 시작한 국가 프로젝트이다. 다쏘가 그 기반이 되는 플랫폼을 제공하여 3D 지도는 이미 완성된 상태이다.

도시계획을 효율적으로 진행시키는 것이 본래 목적이다. 싱가포르 내의 모든 도로 및 다리 등의 건조물을 비롯해, 오피스 빌딩의 구조 및 재질, 공원의 수목에 이르기 까지가 알차게 재현되어 있다. 또한 도시에 설치되어 있는 각종 센서의 데이터도 전송되고 있으며, 그것들을 분석하는 것도 가능하다. 

더보기 +
중국 고령자 개호에 활용되는 일본의 노하우일본경제신문_2017.7.20

노쇠하는 아시아, 「과제 선진국」의 지혜를 배운다

아시아에서 간병 및 고령자 의료 등의 실버 비즈니스가 고공행진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개호 서비스.용품의 수요가 해안부의 대도시에서 지방으로, 부유층에서 중산층으로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일본 최대 요양서비스업체인 니치이 학관이 중국에 진출, 다른 업종에서의 참여도 늘어나고 있다. 현재 고령화는 아시아 공통의 과제인 만큼,「과제 선진국」인 일본의 경험을 살릴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다.

- 지방으로 수요 확대 -
중국 남서부의 광서 치완족 자치구의 라이빈(來賓) 시에 있는「홍스이허(紅水河)요양원」에서는 고령자들이 그림 그리기 등의 활동을 한다. 라이빈 시의 유일한 노인 요양 시설인 이곳은 개업한지 2년 만에 정원에 가까운 151명이 생활하고 있다. 라이빈 시는 도시의 재개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서 건설을 계획하고 있는 요양 시설로의 기업 참여를 요청, 6월 하순에 Longlife Holding와 PARAMOUNT BED 등의 일본기업을 초대했다.

- 남겨진 고령자 -
「대부분 돈을 벌기 위해 다른 도시로 나가버리기 때문에 이곳엔 자녀 세대가 별로 없다. 

더보기 +
차세대 소재, CNF의 양산 Rush가 시작Nikkei Ecology_2017.7

제지회사, 입체 시트 및 증점제 부터 

일본제지 등이 연달아 셀룰로스 나노 화이버(CNF)의 양산을 개시했다. 2030년에 1조엔의 시장을 목표로 하여 제지회사가 고기능 제품의 개발 및 영업력 강화를 위해 움직인다.

「셀룰로스 나노 화이버(CNF)는 향후 사업의 주축으로써 기대하는 바가 크다. 2017년은 획기적인 해가 될 것이다」. 올해 4월 25일, 일본제지의 바죠 사장은 말에 힘을 실었다. 이 날, 당사의 이시노마키 공장(미야기 현)에서 CNF의 양산설비가 보도진 앞에 선보였다. 설비 투자액은 약 16억엔. 생산 능력은 약 16억엔. 생산능력 또한 세계 최대급인 연간 500t을 자랑한다. 2019년에는 Full 생산으로 갈 계획이다.

CNF는 종이의 원료와 동일한 펄프에 포함되어 있는 셀룰로스를 나노(나노는 10억분의 1)미터 단위까지 얇게 핀 것이다. 두께는 머리카락의 약 2만분의 1로 아주 가늘면서 강도는 철의 약 5배라고 한다. 가볍지만 강한 소재로써, 플라스틱 등에 섞어 자동차 및 전기제품의 부재 등에 사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자동차 및 항공기에서는 이미, 탄소섬유 복합재료(CFRP)의 채용이 확산되었으나, CNF는 식물 유래성분이기 때문에 환경부담이 적어「포스트 탄소섬유」라고도 불린다.

더보기 +
승자의 IoT 전략Junichi Kobayashi_2016. 5. 24

IoT의 본질은, 미래를 보는 천리안 

IoT를 사용하여 실제로 가치 있는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베이스가 되는 데이터를 어디에서 어떻게 가지고 올 것인가, 그것을 한 곳으로 모으는 방법은 어떻게 하며, 수집된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하여 사용할 사람의 유용한 판단에 어떻게 기여하게 할 것인지, 그리고 판단의 결과를 어떻게 사람에게 전달할 것인가 등, 수 많은 요소들을 조합하여 갈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를 위해 많은 기업이 관련되게 된다.

새로운 서비스를 행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장비가 필요하고, 그들 위에서 움직이는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만들어야 하고, 이러한 것들을 1개 사에서 전부 가능한 기업은 그다지 많지가 않다. 따라서 기업과 기업간의 연대가 불가결하게 된다.


복수의 기업이 연대하는데 문제가 되는 것은, IoT서비스의 Moneydise를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이것은 인터넷비즈니스로 급성장한 구글이나 아마존닷컴 등의 성공한 기업이 행하여 왔던「성공한 비즈니스모델의 확립」과 같은 것이다. 

더보기 +
양자 정보처리 기술, 신시대의 도래NTT기술저널_2017.5

[양자정보처리] [양자계산] [양자암호키 분배(QKD)]

오늘날 Ising 모형 양자 계산이나 양자 센싱, Topological 양자 계산 등,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개념이 양자 정보처리 기술 연구에 도입되어, 기존의 어프로치보다 현실성이 높은 다양한 응용 기술이 제안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NTT연구소에서 시행되고 있는 연구 성과를 예로 하여, 최신 양자 정보처리 기술의 진전에 대해 소개 한다.

- 양자정보처리기술의 진전 -
여러분은「양자」라는 말에서 어떤 이미지를 떠올리는가? 대학에서 양자론을 전문적으로 공부한 사람을 제외하면, 가령 이과 출신이라도「불가사의하고 확실하지 않은 것」이라고 느끼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우리들은 지금까지 다양한 측면에서「양자」라는 것을 연구하고, 어느 정도는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아주 깊이 생각해보면 역시 항상「불가사의한」인상을 받는다.

홈페이지 +
해동일본 기술 정보 센터,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5동. 전화: 02-880-8279 | 팩스번호 : 02-871-6900 | 메일 : smin@snu.ac.kr